TOP
사서
어떤 일을 하나요?
도서관의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국공립도서관, 학교도서관, 법학도서관, 기업체 자료실, 점자도서관 등에서 근무합니다. 열람 및 대출되는 도서를 파악하고 새로운 도서와 자료를 구매합니다. 이를 분류체계에 따라 등록하고 이용자가 자료를 찾고 대출·반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외에 음반, 비디오 같은 비도서 자료를 관리하기도 하며 컴퓨터를 활용해 도서 전산화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사서 업무에 따라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지고 관련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주제 전문사서, 초·중·고등학교 도서관에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도서를 추천하며 독서방법을 지도하는 사서 교사, 자료실과 기록보관소 등에서 역사적·국가적 사건과 문서를 수집하고 정리해 보존하는 기록물 관리자로 나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도서관 이용자를 직접 상대하기에 의사소통 능력, 배려와 서비스 정신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도서를 정확하게 분류하고 정리할 수 있는 꼼꼼함도 중요하며 옛 문서와 고서를 다루기 위해 한문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도서 전산화 시스템은 엑셀 작업이 많아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능숙하게 다룰 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학 및 사서교육원에서 전문교육을 이수한 뒤 사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전문대학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준사서 자격이 주어지고, 4년제 대학교에서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2급 정사서 자격이 주어집니다. 사서교육원을 입학하기 위해선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초·중·고등학교 도서관에서 근무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문헌 정보 관련학과와 교직과목을 병행하여 이수해야 하며 특히 공립학교에 취업하려면 교사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사서 자격증을 취득한 뒤에도 국공립도서관에서 일하려면 9급, 7급 등의 사서직 공무원 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관련학과
문헌정보학과, 도서관학과, 데이터정보학과, 기록물 관리(학)과, 역사학과
관련자격
정사서 1·2급, 준사서, 사서 교사(교육부)
더 알아보기
학예사(큐레이터): 박물관·미술관에서 전시를 기획하고 작품과 유물을 관리합니다. 문화재 보존원: 궁궐, 사찰, 박물관 등의 유형문화재를 관리하고 복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