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조경기술자
어떤 일을 하나요?
도로와 정원의 미화를 위해 나무, 조명, 벤치, 울타리, 산책로 등을 기획하고 작업합니다. 의뢰인의 예산을 확인하고 조경 장소를 측량하고 나면 조경 계획의 방향을 잡고 기획설계를 합니다. 이후 수목, 화초류, 분수, 조명 등의 위치와 종류를 선택하는 세부설계를 진행하고 공사비용과 완공 기간 등을 고려해 공사를 시작합니다. 조경시설물이 완공된 후에도 유지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주로 조경공사업체, 조경 자재회사, 조경기술회사, 조경기술사사무소에서 근무하며 경력을 쌓아 대한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기술직 공무원이나 정부 투자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그저 나무를 심고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건물의 조화, 사람이 쾌적하고 편안할 수 있도록 조경을 꾸며야 합니다. 사회와 환경을 이해하고 설계할 줄 알아야 하며 조경공사를 원하는 고객과 공사장의 인부들을 원만히 상대하는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에 대처하는 상황대처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도 요구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조경기술자에 필요한 학력 제한은 없지만, 특성화고등학교의 조경과나 대학의 조경 관련 학과를 통해 조경학, 조경사, 조경 시공, 토양학, 조경 소재론 등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합니다. 그러나 현장 경험이 필요한 직업인 만큼 숙련 조경기술자의 보조로 근무하면서 경력을 쌓아 활동하거나 조경사로 근무하면서 조경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련학과
조경학과, 조경디자인학과, 환경조경과, 도시조경과, 관광조경과 등
관련자격
조경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 사/산업기사, 문화재 수리 기술사(조경)
더 알아보기
문화재수리조경공: 문화재로 등록되었거나 역사적, 예술적 가치가 있는 나무를 관리하고 치유합니다. 원예치료사(복지원예사):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원예 활동을 통해 인간의 심리와 신체를 회복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