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컴퓨터보안전문가
어떤 일을 하나요?
컴퓨터에 저장된 수많은 정보를 사이버테러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정보보호 전문업체, 보안제품 개발업체, 정부 기관, 기업체 정보보안부서 등에서 근무하며 컴퓨터 통신망을 타고 정보시스템에 침입해 문제를 일으키는 해커와 디도스(DDoS) 공격 등의 범죄행위로부터 시스템 속 정보를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먼저 인증시스템을 구축해 접근 권한을 부여합니다.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도 하며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데이터를 복구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업이나 개인에게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컨설팅을 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블랙해커와 보안전문가는 종이 한 장 차이이기 때문에 윤리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해킹수법이 갈수록 다양하고 치밀해지는 해커와의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지속해서 연구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또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취약점을 찾아내고 해결할 수 있는 꼼꼼함과 분석적인 성격도 필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대학에서 컴퓨터 관련학과, 정보보호 관련 학과를 전공하여 IT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정보보호 관련 동아리나 대회에서 수상한 경력도 더해지면 좋습니다. 사설 교육기관에서도 정보보안 교육과정이 개설되고 있으며 암호해독을 위해 수학, 통계학 전공자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컴퓨터와 관련된 해박한 지식을 갖추기 위해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도 좋습니다.
관련학과
정보보안보호학과, 컴퓨터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관련자격
정보보안기사·산업기사(국가기술), CISA(국제공인정보시스템 감사사/외국), CISSP(국제공인정보시스템 보안전문가/외국)
더 알아보기
-화이트해커: 인터넷 시스템과 개인 컴퓨터 시스템을 파괴하는 블랙해커를 대비하는 선의의 해커를 ‘화이트해커’라고 합니다. 서버의 취약점을 찾아 보안기술을 만드는 보안전문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