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가상현실전문가
어떤 일을 하나요?
가상현실(VR_Virtual Reality) 또는 증강현실(AR_Augmented Reality)은 현실 속 이미지에 3차원으로 제작한 이미지를 겹쳐서 영상으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컴퓨터 그래픽(CG)으로 3차원 콘텐츠를 만드는 그래픽기반 VR과 실제 현장을 360도 카메라로 촬영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촬영기반 VR로 나뉩니다. 가상현실전문가는 이 가상현실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그래머로, 가상현실에 적용할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가상현실 속 객체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합니다.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문화·교육 분야는 체험형 콘텐츠, 건설 분야는 설계도면의 수정과 가상 시현, 의료 및 군사산업은 가상훈련 등으로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가상으로 시공간을 만들기에 폭넓은 시야와 공간지각력이 필요합니다.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는 꼼꼼함, 창의력, 분석력도 요구됩니다. 이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선 먼저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게 좋겠죠. 장단점과 보완할 점을 찾아보고 다른 분야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기본적으로 수학적 개념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분석하고 설계, 구현할 줄 아는 이론적 지식과 실력이 필요해서 대학이나 직업전문학교에서 컴퓨터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 등을 전공하면 좋습니다. 디자인 개념과 창의력도 필요해 사진·영상 관련학과도 도움이 됩니다. 학력보다는 실력이 중요한 분야이기에 독학으로 취업한 비전공자들도 많습니다.
관련학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 정보·통신학과, 컴퓨터공학과, 사진·영상예술학과
관련자격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
더 알아보기
매트 페인터: 실제 사진이나 영상에 합성되는 배경 그림으로 사용하기 위한 가상공간을 창조합니다. 가상훈련콘텐츠개발자: 현실과 비슷한 가상환경을 통해 체험·실습·훈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