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가수
어떤 일을 하나요?
공연장이나 음악방송 등에서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부릅니다. 혼자 또는 여러 명이 모여 그룹으로 활동하며 발라드, 댄스, 힙합, 트로트, 성악 등 다양한 장르의 가수가 있습니다. 관객에게 선보이는 활동 전 음반을 먼저 만듭니다. 작곡을 통해 만들어진 반주에 작사한 가사를 부릅니다. 가수의 목소리와 노래 스타일에 맞춰 편집작업까지 거치면 곡이 완성됩니다. 이 작업을 모두 할 수 있는 가수를 ‘싱어송라이터’라 합니다. 이후 완성된 음반을 홍보하고 연습을 거쳐 방송 및 무대에 서게 됩니다. 성악가는 음악회나 공연에서 가곡 등을 부르며 활동하고 발성 범위에 따라 남자는 테너, 바리톤 베이스로 나뉘고 여자는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로 나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가수가 활동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작사·작곡 실력을 겸비한 싱어송라이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노래 실력뿐만 아니라 작곡과 편곡, 악기연주실력 등 다양한 음악 기술을 습득해서 만능 연예인이 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카메라 앞과 많은 사람 앞에 나설 수 있는 끼와 활발한 성격도 필요하며 해외로 뻗어가는 K-pop의 기세에 맞춰 외국어 능력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예술고등학교 및 대학에서 실용음악·방송 연예·연극영화과 등에서 이론과 실기를 구체적으로 배우며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교 외에도 음악학원에서 노래와 춤을 기를 수 있으며 이런 연습 과정을 거쳐 음반 기획사의 오디션이나 언더그라운드, 데모 테이프를 만들어 실력을 펼칠 수 있습니다. 만약 오디션에서 발탁되어 연습생이 되면 수차례 평가시험과 경쟁을 거쳐 가수로 데뷔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방송연예과, 실용음악과, 연극영화과, 음악학과
관련자격
오디선 합격, 가요제 입상, 데모 테이프 발탁 등
더 알아보기
음반기획자: 음반 시장을 분석해 음반을 기획하고 적합한 가수와 제작진을 선정하여 음반을 제작합니다. 배우: 영화, 연극 등에서 극의 인물을 분석하고 몸짓과 표정 등을 연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