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만화가(웹툰작가)
어떤 일을 하나요?
만화를 구상하고 이야기를 만들어 그림, 대사 등으로 표현합니다. 만화 잡지나 신문 만화 등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온라인으로 연재하는 웹툰(Web+Cartoon) 작가가 크게 늘었습니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연재하거나 만화 사이트에서 연재할 수 있으며 개인 블로그 및 SNS를 통해 연재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광고, 쇼핑몰 등까지 만화가 사용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만화(웹툰)의 작업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그리고자 하는 주제의 자료 조사를 하고 시놉시스, 등장인물, 배경 등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큰 뼈대를 잡는 콘티를 짜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는데, 그림을 그리는 데셍작업부터 덧칠, 채색, 대사 삽입까지 세부적으로 만화를 완성합니다. 만화가 대부분이 기획부터 작업까지 모두 혼자 작업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기본적으로 글과 그림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 둘을 잘 융합할 수 있는 이야기 구상력도 필요합니다. 기존에 없는 새롭고 재밌는 주제를 찾는 상상력과 창의력도 필요하며 대부분 태블릿PC나 컴퓨터로 작업하기에 관련 기기 및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알면 도움이 됩니다. 연재는 원고 마감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해서 성실함과 시간 관리능력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웹툰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및 대학교의 만화창작과, 만화애니메이션과 등 관련 학과가 늘고 있습니다. 학교 외에도 학원이나 아카데미를 통해 만화가 양성과정을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명 만화가의 작업보조를 하며 실력을 쌓기도 합니다.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은 없으나 꾸준히 습작해 실력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작품을 포트폴리오로 만들거나 공모전, 아마추어 게시판(네이버 도전 만화, 다음 웹툰 리그 등), 개인 블로그에 올려 인기를 얻어 데뷔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만화창작과, 만화예술학과
관련자격
공모전 입상, 아마추어 게시판 데뷔
더 알아보기
컴퓨터 애니메이터: 디지털 캐릭터나 물체를 컴퓨터 그래픽(CG)으로 만들어냅니다. 웹툰 기획자: 웹툰작품과 작가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총괄 프로듀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