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방송작가
어떤 일을 하나요?
다큐멘터리, 드라마, 라디오, 예능 등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안을 작성하고 섭외 및 원고를 작성하는 일을 합니다. 지상파·케이블 방송국이나 엔터테인먼트, 프로덕션 등 제작사에서 근무하며 막내 작가로 입사해 서브 작가를 거쳐 메인 작가가 됩니다. 장르에 따라 드라마작가는 배경, 인물, 사건을 만들어 장면을 구성하고 대본을 쓰며 배역 캐스팅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예능 및 다큐멘터리작가는 프로그램의 시간, 아이템, 의도 등을 정리한 기획안을 작성하고 자료 조사와 섭외를 통해 출연자를 정한 뒤 이들의 대본과 나레이션 원고를 집필합니다. 그리고 라디오작가는 편성표를 고려해 라디오 PD와 프로그램 기획 회의를 통해 코너와 DJ, 패널을 정하고 코너의 오프닝 및 클로징 원고를 쓰고 청취자의 사연을 각색합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방송 관련 직업이 대부분 그렇듯이 위계질서가 강해 동료 및 선배 작가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사회성이 필요합니다. 막내 작가로서 일을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보이며 선배 작가의 의도를 이해하는 감각도 있으면 좋습니다. 틈틈이 기획안과 원고를 써보며 구성력과 문장력을 기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밤샘 작업이 많고 업무시간이 유동적이기에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이 요구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방송작가는 학력보다 감각과 실력을 우선시합니다. 대학의 국어국문과, 문예창작과 등 관련 학과에서 습작 훈련을 통해 글을 쓰는 능력을 기르기도 하지만 타 전공자들도 방송아카데미를 통해 대본작성과 구성력을 길러 방송작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취업은 주로 인맥을 통해 이뤄지지만, 드라마작가의 경우 공모전 당선으로 데뷔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국어국문과, 문예창작과, 연극영화과, 언어학과
관련자격
드라마 공모전 입상, 방송아카데미 추천
더 알아보기
방송연출가(PD): 방송 프로그램 기획부터 촬영, 편집 등 제작을 총괄합니다. 문학 작가: 자기 생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