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모델
어떤 일을 하나요?
패션쇼, CF(광고), 화보 촬영 등 옷과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자세와 행동을 취하고 촬영합니다. 상업용 판매 목적이 아닌 예술작품을 위해 활동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모델 의뢰가 들어오면 촬영 컨셉과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 등을 파악해 미리 몸짓과 표정을 연습하고 패션쇼에서는 런웨이 워킹을 통해, 촬영장에서는 사진작가와 촬영감독과의 호흡을 통해 연기와 표현력을 뽐냅니다. 최근 키가 크고 마르기만 한 모델보다는 외모, 끼, 개성이 뚜렷하고 자기만의 분위기를 가진 모델들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런 재능을 발판으로 패션쇼 외에 방송이나 영화 등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필요한 능력이 있나요?
모델을 준비하는 기간과 쇼를 준비하는 대기시간은 늘 오랜 기다림이 따릅니다. 이 고독을 견디는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하며 일이 없을 때도 몸매를 관리하고 식이요법을 하는 등 끊임없이 자신과 싸움을 해야 합니다. 다양한 패션잡지와 영화, 그림 등을 보면서 자신만의 분위기와 개성을 찾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모델이 되기 위한 학력이나 자격에 제한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여자는 165cm 이상, 남자는 178cm 이상으로 큰 키와 비율 등 신체적 조건이 맞아야 합니다. 모델 워킹이나 자세, 이미지 메이킹 등 기본지식을 배우기 위해서는 예술고나 대학의 모델과를 전공하면 도움이 됩니다. 여러 컨셉과 분위기를 연기할 수 있는 표현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연극·영화과, 연기과 등에서 실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교 외에도 대형 에이전시의 아카데미에서 기초반과 전문반을 거쳐 실력을 인정받아 소속계약을 맺어 활동할 수 있습니다. 모델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인지도를 쌓으며 데뷔하거나 자신의 프로필을 만들어 디자이너를 찾아가는 프리랜서 모델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관련학과
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모델과, 연기과, 방송연예과 등
관련자격
모델 에이전시 계약, 오디션 프로그램
더 알아보기
패션디자이너: 우리가 입고 걸치는 옷, 가방, 신발, 액세서리 등을 디자인합니다. 스타일리스트: 방송, 공연을 위해 연예인의 분위기와 출연 프로그램의 특성에 맞게 패션을 연출합니다.